인천여행/추천여행코스 2016.06.23 16:29

소원이 이루어지는 종교 순례 투어 코스 2탄

강화도 코스




종교 순례 투어 코스는

종교가 있는 분들께는 종교를 더욱 뜻깊게 느낄 수 있는 기회가 되고

종교가 없는 분들에게는 역사를 느낄 수 있는 장소랍니다!



   강화도 지역 성지 순례 코스


강화도는 서해안 수도 방어의 요충지로

천주교가 일찍 전파되었기에

한국 천주교 역사상 의미 깊은 성지가 많답니다!


1. 갑곶성지

강화도는 서해안 수도 방어의 요충지로 천주교가 일찍 전파된 곳이에요. 갑곶해안은 김대건 신부와 초기 외국 선교사들이 드나들었던 바닷길이었고 갑곶순교성지는 신앙을 지키고자 신미양요 때 미국 군함이 올라갔다는 죄목으로 순교한 박상손, 최순복, 유윤집이 참수되고 효수된 장소랍니다.


2. 진무영 순교성지

진무영은 조선시대 해상 경비 임무를 맡았던 군영으로 숙종 26년(1700년) 강화부에 그 본영을 설치하였어요. 특히 병인양요(1866년) 이후, 외국 선박의 출입이 빈번하여 흥선대원군이 쇄국 정책을 쓴 당시로서는 수도의 관문을 지키는 국방상 매우 중요한 군영이었답니다. 


주소 : 강화도 강화읍 갑곶리 1044-2



3. 관청리 형방

병인박해(1866년) 당시 동헌과 형방에서 천주교인들에 대한 극심한 고문이 자행되었다고 하며, 교유들을 끌어내 참수했다는 처형장이 있다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일부 주민들이 그 위치를 증언하기도 하지만 아직 정확한 고증에 의해 확인되지 않고 있어요. 철종의 조부인 은언군이 처형된 곳이기도 해요.


주소 : 강화군 강화읍 관청리 743-1


4. 성공회 강화성당(사적 제 424호)

강화성당은 동서양 건축법이 조화를 이룬 퓨전건축양식으로 축조 시기는 1900년 11월이에요.


외관은 한옥으로 외삼문, 내삼문이 있고 십자가가 새겨진 범종, 본당에 걸린 편액에 한자로 '천주성전'이라고 써져 잇는 등절에서나 볼 법한 모습이나 내부에는 천장이 높고 중앙부 양쪽에 날개가 달려 있어 기독교 예배공간의 전형인 바실리카 양식을 보여주고 있어요.


주소 : 강화군 강화읍 관청리 643


5. 강화 교산교회

양사지역 교산교회가 1893년부터 최초로 복음을 받아들여 교회를 세움으로서 수많은 전도의 사역자들을 배출해 냈다는 데서 강화 개신교의 '모교회'라고 하는데, 강화 지역에 예수의 복음이 전래되고 교회가 선 것은 대한 감리교의 모교회 격인 인천 내리 교회가 있었기 때문이에요.


주소 : 강화군 양사면 교산리


6. 일만위 순교자 현양동산

한국 가톨릭은 200년이 넘는 역사를 거치면서 1만 명에서 3만 명에 이르는 수많은 순교자를 배출하였는데 일만위 순교자 현양동산은 이 모든 순교자들, 특히 무명 순교자들을 기리기 위하여 만들어진 장소에요.


원래 성지는 아니지만 교회가 의지를 가지고 성지로 조성한 이곳은 국내 유명한 가톨릭 성지의 모습을 재현하였답니다.


주소 : 강화군 내가면 고천리 1486


7. 강화 온수리 성공회 성당(인천 유형문화재 제 52호)

1906년에 건립된 한옥 성당으로 영국인 주교 조마가 지은 성당 건물이에요, 우리나라 초기 서양 기독교 교회양식의 건물이며 한국 전통적 건축기법을 활용하여 종교적인 성당건축 방법과 공간 구성을 확립한 동서 절충식 강당형 목조건물로 지붕은 팔작지붕에 욕마루 양끝에는 연꽃모양으로 된 곡선미를 살린 돌십자가가 달려있어요.


주소 : 강화군 길상면 온수리 532-5


8. 서도 중앙교회

주문도에 기독교가 전파된 것은 1893년 무렵이었고 본격적으로 기독교가 전파되고 신자수가 늘자 1905년 서도 중앙 교회가 설립되었어요. 현재의 한옥 예배당은 1923년 2월 교회 신도의 헌금으로 세워졌고 지붕은 옆에서 볼 때 여덟 팔자 모양의 팔작지붕에 홑처마집으로 정면 4칸, 측면 7칸으로 구성되어 있고, 건물 내부는 중세 전기의 서양교회 양식이나 매우 단순해요.


주소 : 강화군 서도면 주문도리 718




저작자 표시
신고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인천 강화군 강화읍 갑곳리 1044-2 | 인천 강화군 강화읍 갑곳리 1044-2
도움말 Daum 지도
Posted by 인천관광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