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여행/도시와 함께 2012.10.29 17:51

[Hot Place! Incheon | 인천상륙작전]

최종병기 활 & 천군 영화로 본 한국사! 신미양요 시절 미국과 싸운 광성보!   


 

과거 우리나라 역사는 외세침략이 많았는데요. 영화에서도 그런 사례들을 간접적으로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조선시대 병자호란 시절을 바탕으로 그린 영화 "최종병기 활"에서 역시 1636년(인조14년) 12월부터
다음해 1월까지 청나라가 조선을 침략하여 일어난 전쟁인데요.

 
영화 '최종 병기 활' 中에서

 
영화속에서는 누이동생을 구하기 위한 오빠의 영웅담을 보여주지만 결과적으로는 조선에 돌아가도 반역자가 된다는 현실의 참담함을 보여주었답니다. 병자호란의 역사적 기록에서는 조선은 청나라에게 항복과 강화조약으로 겨우 청나라를 돌아가게 하였습니다.

병자호란
1636년 12월 부터 1637년 1월 조선과 청나라의 싸움으로 병자호란은 조선 역사상 가장 큰 패배 중 하나로 불과 두 달만에
조선의 굴복으로 끝나고 말았는데요.
병자년에 시작하여 이듬해인 정축년에 끝나서 병정노란이라고도 합니다. 국가와 국가 간의 전쟁으로 '호란'이라는 표현이 적합하지 않다는 시각도 있습니다. 


 

 
영화 '천군' 中 에서

 

그리고 조선시대를 배경으로 만들어진 영화 '천군'에서는 이순신장군의 청년시절을 픽션으로 보여주었는데요. 결과적으로 이순신은 임진왜란 시절 1592년 7월 한산도대첩에서 일본의 함선 60여 척을 침몰시켜 크게 승리를 거두어 일본을 바다에서 쫓아내어 일본이 이순신 이름만 들어도 벌벌 떨었다고 합니다.
   

임진왜란
1952년(선조25년) ~1598년에 2차례에 걸쳐 일본이 조선을 침임하여 일어난 전쟁으로 조선과 명나라의 군사가 연합하여
물리친 국제전쟁인데요.
임진왜란은 임진년에 처음 발생했다 하여 보통 '임진왜란'이라고 하지만 '7년전쟁'이라고도 불립니다.



 강화도 역사 신미양요 시절 미국과 싸운 광성보 이야기
●●●●●●


광성보


광성보는 인천광역시 강화군 불은면 덕성리에 있는데요. 조선시대의 진보(조선시대에 함경도와 평안도의
북방 변경에 있던 각 진)로 강화 12진보 가운데 하나입니다. 광성보는 효종 9년(1658년)에 설치 되었으며
영조21년(1745년)에 성을 개축하면서 성문을 안해루라고 하였다고 합니다.



신미양요 때의 광성보 전투를 재현


광성보는 강화해협의 최고 요새지로 거센 급류가 흘러 지나가는 배들이 가장 위험을 느끼는 곳이라고 하는데요. 광성보는 1871년(고종 8년)의 신미양요 때 가장 치열한 격전지로 알려져 있답니다. 1871년 미국의 아시아함대가 1230명의 병력으로 초지진과 덕진진을 거쳐 광성보에 이르렀을 때 광성보에서는 어재연이 3개돈대에 1천여명의 군인을 배치하고 미군과 싸웠는데요.

 
신미양요 시절 광성보 전투 재현

 

신미양요 광성보에서의 전투 기록
미군은 200문이 넘는 대포로 일제 사격하며 보를 공격하였는데 조선군의 무기는 칼과 창이었는데도 무척 힘든 싸움이였다고 합니다. 광성보 전투에서 결국 어재연과 동생 어재순을 비롯하여 350여명의 장병들이 전투에서 죽고 살아남은 병사들은 자결로 이어졌다고 하는데요. 총과 포로 공격해 온 미군에 맞서 포기와 두려움을 모르는 조선군은 지켜야 한다는 일념으로 전쟁에서 무서운 애국지사의 모습을 보여주었다고 합니다.   


 


광성보

 

신미양요
1871년(고종8년)에 미국이 조선을 개항시키려고 군함이 강화도에 침입하여 발발한 사건입니다.


현재는 일본이 독도를 자기고 자기 영토라고 우기는데요. 과거에도 그렇고 지금도 정말 가슴아픈 이야기입니다.역사적 사실들을 알고 배우며 역사의 애국지사들을 보며 애국심으로 더욱 나라를 사랑해야 하겠습니다.



광성보 가는길

 

<이미지출처>
인천도시공사
다음 영화 검색

신고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인천광역시 강화군 불은면 | 광성보
도움말 Daum 지도
Posted by 인천관광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