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여행/도시와 함께 2012.10.17 18:23

[Hot Place! Incheon | 인천상륙작전]

안타까운 대한민국 역사의 흔적 "고려궁지"




태조 왕건이 세운 고려! 제1대왕 태조의 이어 혜종 그리고 정종 등 쭈욱 대를 이어 제23대왕 고종의 이야기가 묻어 있는 강화 고려궁지 사적 제 133호로 지정된 보물인데요. 고려궁지는 인천광역시 강화군 강화읍 관청리에 있습니다. 고려궁지는 몽골군의 침략에 대항하기 위해 고종 19년에 강화도로 수도를 옮기고 1234년에 세운 궁궐과 관아 건물인데요. 몽골의 침략에 항전하던 곳이기도 합니다.


고려궁지의 정문 승평문


고려궁지의 정문인 승평문인데요. 고려궁지의 입장료는 900원 입니다. 주차장은 매표소 아래있기 때문에
미리 주차를 하고 올라오시는게 편하답니다.


외규장각


외규장각을 둘러싼 푸른 나무들과 풀들이 너무 좋은데요. 그렇지만 역사를 보면
39년간 항쟁했던 궁궐은
항복을 한 후 몽골의 요구로 궁궐을 파괴해야 했고
병인양요(1866)때 프랑스군이 강화도를 습격하면서 외규장각과 여러건물들을 파괴하여 서적을 약탈했다고 합니다. 1977년 복원정화사업의 일환으로 복원되어 2003년 외규장각이 복원되어 현재에 이르렀다고 하네요.

 


강화 유수부 동헌


강화동종각은 보물 제 11호로 조선 숙종 14년(1688)에 강화유수 윤지완이 주조한 것을 숙종 37년 유수 민진원이 정족산성에서 재주조한 종인데요. 강화동종각은 당시의 강화산성 남문 주변인 김상용 순절 자리에 있었던 것을 1977년 강화 중요국방유적 복원정화사업 때 고려궁지로 이전되었습니다.

 
강화동종각과 나무와 초원에 있는 고려궁지 일부 전경


고려궁터 안에 있는 성문을 여닫는 시간을 알리는 종으로 1866년 병인양요 사건 때 프랑스군이 약탈을 하려다 실패했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이처럼 고려궁지는 안타까운 우리나라의 역사를 담아 놓은 곳이기도 한데요. 현재는 일본이 독도가 자기 영토라고 우기고 있는 시점에서 고려궁지를 둘러보며 애국심을 갖는 시간이 되어 보는건 어떨까요? 


 



  

고려궁지 가는길

신고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인천광역시 강화군 강화읍 | 고려궁지
도움말 Daum 지도
Posted by 인천관광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