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여행/도시와 함께 2012.10.29 14:35

[Hot Place! Incheon | 인천상륙작전]

가을여행 "고인돌만 봐도 역사여행이 된다!" 강화고인돌 공원과 역사박물관  





어느덧 가을도 다 지나간 것 같은 쌀쌀한 날씨가 얄밉네요.
얼마 남지 않은 가을! 연휴도 없어 시간이 많이 없지만 그래도 여행하고픈
마음입니다. 역마살 가득한 투윙이는 루미가 조언해 준 "가까운곳에서 찾아라"라는 말에 수도권과 가깝고 투윙이가 인천에 사니 가까운 강화도를 가기로 했답니다.


강화도에서 어디로 갈까 고민하다 몇일전 세계문화 유산 도시협의회가 개최되었다는 인터넷 뉴스가 기억나 세계문화 유산하면 떠오르는 고인돌을  찾아가기로 했습니다.  


강화도의 세계문화유산 고인돌


역사기행을 하다보면 "유명한 곳에서 이것만 봐도 다 봤다"하는 말이 있는데요. 강화도에서는 하점면 부근리 고인돌을 대표적인 예로 말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청동기 시대의 탁자식 고인돌인데요. 고려산 둘레에 있는 120여기의 고인돌과 함께 2000년 12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되었습니다.

 
야간의 고인돌 모습


넓은 잔디밭에 고인돌만 홀로 덩그러니 서 있는 고인돌은 받침돌이 두 개가 덮개돌을 받치고 있는데요. 단순하지만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하는 신비함과 시대적 배경이 무척궁금해졌답니다. 

 


강화도의 고인돌


강화 역사박물관


2010년 10월 23일에 개관한 강화 역사박물관은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사적 제137호 강화고인돌 공원내에 위치하고 있는데요. 강화에서 출토된 유물들을 중심으로 선사시대부터 근현대까지 강화도의 역사와 문화를 체계적으로 전시 보존 연구하기 위해 설립되었답니다. 이번 가을이 다가기전에 가까운 강화도에서 강화고인돌공원과 역사박물관에서 고인돌의 관한 역사여행 어떠세요?

고인돌 이야기
- 고인돌은 우리나라 청동기 시대의 대표적인 무덤으로 거대한 돌을 이용하여 만든 거석구조물입니다.
- 청동기 시대는 이 전 시대에 비해 농업 생산력이 배로 늘어나고 생산경제가 발달하면서 사유재산의
개념이 생겼는데요. 생산 경제로 말미암아 생산물이 발생하고 이것에 대한 다툼에서 승리한 권력자가
부족의 군장이 되었습니다.


세계문화유산 유네스코가 선택한 고인돌이야기 강화도를 재발견하다



 

강화역사박물관 가는길



 

<이미지출처>
인천도시공사
강화역사박물관 홈페이지

신고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인천광역시 강화군 하점면 | 강화역사박물관
도움말 Daum 지도
Posted by 인천관광

댓글을 달아 주세요